최근 올해가 가기 전에 건강검진을 했는데 내시경 후에 위장이 놀랐는지 끝나고 나서 속이 울렁거리더라구요..
내시경 하기 전에 공복이었기에, 끝난 후에는 무거운 음식을 자제하긴 했는데 말이죠ㅠ
다음날은 음식을 조심해서 완두콩죽을 먹었어요.
완두콩죽 효능과 저희 엄마 레시피를 전수받은 완두콩죽 레시피 공유합니다!
*완두콩죽의 효능*
-완두콩은 저포드맵 중 하나로 위장에 부담가지 않고 단백질 보충이 된다는 게 장점이에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기력이 떨어지거나 금식 후 또는 내시경 이후 첫 식사로 안정적인 식단이에요.
-그리고 완두콩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요. 식이섬유 장점은 다들 아시죠! 배변 활동을 도와주고 속을 가라앉히는 데도 도움이 돼요.
-또 하나 좋은 점은, 속이 안 좋으면 몸에도 기운이 쫙 빠지잖아요. 완두콩에 포함된 비타민 B군이 소화 원활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거예요.
-칼륨도 풍부해서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조절에도 좋고
-마지막으로 완두콩의 항산화 성분(폴리페놀)이 속쓰림, 위장 진정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 또는 건강식단으로도 좋아요.
*준비물*
완두콩
밥
물
맛소금 1T
황태 (생략 가능)
*만드는 법*
1. 먼저 완두콩 양은 소주잔 두개 정도 양이고, 냉동보관해놨던 콩을 끓는 물에 소금 톡톡 넣고 10분 정도 팔팔 끓여주세요.
2. 믹서기에 식힌 콩을 넣고 물 200ml를 붓고 곱게 갈아줍니다.
+여기서 물은!
그냥 물로 해도 되는데, 황태 끓인 물로 하면 육수맛나서 구수해져서 더 좋아요.
3. 팬에 밥 넣고 믹서기로 간 콩물 넣어주세요. 색깔 벌써부터 예쁘죠!
4. 맛소금 넣어 간 맞추고, 원하는 농도가 될 때까지 중불에 푹 끓여주세요.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고소한 영양가득 완두콩죽🫛 완성!
역시 죽이라 레시피도 쉽죠?
*맛*
개인적으로 저는 콩 중에 완두콩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가 완두콩이 다른 콩에 비해 훨씬 맛있잖아요.
그 콩으로 죽을 만들었으니 죽이 더 맛있어요!
거기다 황태육수로 만들면 구수하고 감칠맛이 돌아서 너무 심심하지도 않고, 간도 강하지 않아서 부담 없이 계속 먹을 수 있는 맛이기도 해요.
*위장 반응*
먹고 나서 속이 무겁거나 더부룩한 느낌 없이 편안하게 소화되는 편이었어요.
특히 내시경 후나 체기 있을 때처럼 위가 예민할 때 먹으면 속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있어요.
죽이니까 씹을 필요도 많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럽고, 단백질이 많으니 위가 불편할 때가 아니더라도 자주 먹는 죽이에요.
*추천 이유*
속 편한 음식 찾을 때!
내시경/금식/체기 이후 첫 식사로.
기력 떨어졌는데 자극적인 음식 먹기 부담될 때.
입맛 없는데 그래도 뭔가 먹어야 할 때.
완두콩죽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소화와 배변활동도 편안하게 하고 포만감도 높은 음식이라 그럴 때 먹기좋아요.
속은 편하게 챙겨주면서, 영양도 놓치지 않는 느낌이에요.
*팁*
처음에 완두콩을 삶고 나서 한김 식혀 소분하여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죽 만들 때 해동해주면 바로바로 죽 만들기가 편해요.
간은 처음부터 세게 하지 말고, 먹으면서 조금씩 조절하는 게 좋아요.
주재료가 완두콩인만큼, 죽 농도가 되직한 것보다 묽게 끓여 먹는 게 더 부드럽고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