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건강에 좋은 글들이네요 잘 실천하면 도움 많이 되겠네요
[공감신문] 식사를 적게 했지만, 배가 빵빵해지고 속이 더부룩한 경우가 있다. 보통 ‘배에 가스가 찼다’고 표현하는 데,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소화하는 위와 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체적으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유제품 과다섭취 ▲육류 과다섭취 ▲음식을 급하게 먹은 경우 ▲위장 질환 등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또 육체적 문제가 아닌 스트레스도 복부 팽만의 원인이라고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의 활동성이 떨어진다. 결국 소화를 방해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에 한편으로는 걱정이 클 수도 있다. 하지만 가스를 빼는 법도 다양하니, 이번 정보를 잘 읽고 꾸준히 실천 해보도록 하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자. 복부 팽만은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소화를 방해하는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천천히 먹자.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위와 장이 제대로 일을 할 수가 없다. 우리 몸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천천히 알맞은 양을 섭취하자.
아무리 좋은 음식도 급하게 먹으면 소화를 제대로 시킬 수 없다. 그러니 적당한 속도로 맛을 음미하며 건강을 지켜보자.
꾸준히 운동하면 배에 가스가 차는 걸 방지할 수 있다.
꾸준히 운동 하자. 운동량이 부족하면 신진대사량이 줄어 소화력이 떨어진다. 운동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면, 산책을 해보자. 산책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복부 팽만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는 식사 후 산책이 ‘약보다 낫다’고 말한다. 반면, 식사 후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조금 더 여유가 있다면 매일, 일정 시간 동안 근력-유산소 운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꾸준히 운동하면 소화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을 마시자. 수분을 자주 섭취하면 노폐물과 배에 찬 가스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따뜻한 물은 복부 팽만을 해소하는 데 좋다. 차가운 물은 도리어 배에 가스를 차게 하니, 지양하도록 하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위와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상황이라면, 식단을 섬유질이 풍부한 고구마, 바나나, 미역, 현미 등 야채와 과일 위주로 구성하길 권한다.
지압을 하자. 엄지와 검지 사이 부분 눌러주거나, 배를 부드럽게 문지르면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건강한 식습관은 배에 가스가 차는 걸 막아준다.
과음과 야식을 멀리하자. 과식도 나쁘지만 과한 음주는 몸에 더욱 나쁘다. 잦은 음주와 야식 섭취는 위와 장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술을 마셔야 한다면 적당히 마시고, 야식은 피하는 게 좋다. 만약, 밤에 너무 배가 고파 잠이 오지 않을 정도라면, 고구마 등 섬유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쉬운 음식을 먹자.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은 식습관과 생활 개선, 운동으로 방지할 수 있다. 단,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복부 팽만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일부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독자들은 건강한 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배에 찬 가스를 배출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도 지키길 바란다.
출처: 공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