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새김 증상까지 겪으신다니 얼마나 불편하실지 상상이 가요. 오랜 시간 관리해오신 노력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냅니다.
저는 역류성식도염이 심한편 입니다.
매년 건겅검진을 받으면 결과지에 빠지지않는 내용이 염류성식도염입니다.
평소에도 음식을 먹은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초식동물의 되새김 같이 일부 음식이 목으로 올라오기도 하고 위산까지 딸려올라와서 냄새까지 고약합니다.
신물이나 이물질이 올라오는 횟수는 잦지만 가슴이 타는듯한 통증이 있다거나 심한 기침을 유발하거나 수면을 방해할 정도까지는 아니고 다소 불편한 정도의 속쓰림 수준입니다.
물론 주위사람이 입냄새를 느낄 정도는 됩니다.
저는 식사량도 그렇게 많은편도 아니고 횟수도 하루3끼정도 거의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견과류나 과일같은 간식을 하루 한두번 먹기도 합니다.
통상 저녁식사 후 3시간 정도는 지나서 잠자리에 들고요.
제가 생각해도 일상생활은 정상적으로 하는편이라서 생활습관으로 인한 역류성식도염은 아닌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아직까지 직장생활을 하고있어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에 앉아있거나 서 있으니 자세로 인한 위액의 역류는 아닌거같고..
아마 원인은, 나이가 들어 제어근육이 약해져서 위산의 역류를 통제하기 어렵게 되었거나, 제가 어릴적부터 갖고있던 습관인 되새김 같은 것으로 인해 위액이나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일부가 올라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위액이나 음식물이 올라올땐 대부분 물을 마시면서 입안을 헹궈서 이물질 등을 다시 희석해서 다시 삼키거나 입을 가글하는 식으로 입냄새 등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암튼 나름 열심히 대처법도 찾아보고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완전한 해결책을 발견하지 못했는데,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